본문 바로가기
비트겟 팁/비트겟 팁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겟 선물거래, 다양한 실수 모음.(경험치 나눔)

by 내뒤에머니 2022. 2. 10.
반응형

암호화폐를 거래한지 3개월이 다 되어갑니다. 그동안 비트겟을 통해 선물거래를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 그 다양한 경험 중에 많은 실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코인 유튜버분들이 왜 그리 "작은 시드로 시작해서 승률을 높일 때까지 경험치를 많이 쌓아라"라는 말을 강조했는지 이제서야 실감이 나기 시작합니다. 뭣도 모르고, 큰 돈을 욕심내어 작지 않은 돈으로 시작하게 되면서, 이번 비트코인 33,000$이 깨지는 하락장을 한숨으로 지켜봐야했던 시간을 보내게 됐습니다.

 

(저 빨간 구간에 숏을 짧게 익절하고, 롱으로 수없이 물을 타면서 애만 태우다. 결국 34,000$ 정도에 눈물의 손절을 하고 말았었죠.)

 

각설하고, 제가 그동안 비트겟 선물거래에서 경험한 다양한 실수들. 미리 글로 경험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1. 다른 알트코인을 선택한 후, 레버리지 수정을 하지 않은 실수

 

비트겟 레버리지 수정

 

모두 자신만의 레버리지가 있을 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9배 레버리지로 통일하였는데요.

 

(9배 레버리지를 선택한 이유는 아래 관련글을 봐주시고요^^

관련글 - https://mybackmoney.tistory.com/12?category=1031220)

 

자신만의 레버리지를 1번이라도 거래했던 코인이라면 그 아이디의 해당 알트코인은 기본적으로 그 레버리지가 기본으로 나오지만, 이전에 거래하지 않았던 알트코인들은 다른 레버리지로 나옵니다. 그러니깐 레버리지를 수시로 변동하여 거래하시는 분이 아니고, 저처럼 고정 레버리지를 선택하시는 분이라면, 각 코인별로 레버리지를 미리 클릭해서 변경해놔야합니다.

 

저는 이걸 인지하지 못하여서 생각과는 다른 레버리지로 거래한 적이 있었습니다.

 

 

2. 시장가종료 클릭 미스

 

3개 이상의 여러 종목을 갖고 있을 때, 급하게 2개 이상 매도해야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럴 때 보통은 [시장가 종료]를 이용하여 빠르게 매도하는 방법을 쓰곤 하는데, [시장가 종료]버튼을 급하게 2번을 클릭하면 밑에 종목이 같은 자리에 올라오면서 매도가 되어버립니다. 팔기로 했던 종목이라면 상관없는데, 좀더 지켜봐야했던 종목이면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지요. 저도 이 실수의 나비효과로 GALA 종목을 2일동안 물타기하며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감당되지 않는 여러 종목을 갖고 있지 않는 것이고, 감당이 된다면, 제일 아래 종목부터 버튼을 눌러 위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3. 이름 비슷한 코인 착각

 

실수는 사실 웬만한 사람아니면 겪지 않을 실수입니다. 코인 종목의 이름을 착각하는 것인데요, 가령 BCH와 BTC, LTC와 ETC, XLM과 XEM, AAVE와 AVAX 등등. (저는 오늘 BCH를 매입한다는 게 BTC를 매입해버리게 되었습니다.)

 

 

4. 다른 차트 잘못 보고 매매

 

이것 또한 위와 비슷한 실수인데요, 내가 보는 차트의 장대양봉이나 장대음봉이 나오면서 허겁지겁 놀래서 시장가를 거래하고 봤더니, 이름 비슷했던 다른 차트를 보고 있었던 상황입니다. 정신차리고 보니, 내 종목은 설설 힘없이 간만보고 있는 상황;;

 

BTC 숏을 들고 있으면서 BCH 장대음봉에 환호하는 어리석은 장면

 

5. 새로 고침이나 새롭게 로그인할 경우, 지정가로 되어있어 한 타임 놓침

 

기본 지정가로 설정되어 있는 비트겟 거래화면

 

기본적으로 비트겟 선물거래시 지정가로 클릭이 되어있기 때문에, 시장가로 잽싸게 진입할 경우에 미리 눌러서 준비해야합니다. 그런데, 새로고침을 하거나 새롭게 로그인할 경우에 이걸 인지하지 못하고 지정가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장가 진입을 하시는 분들은 꼭 미리 시장가를 클릭해두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6. 수익인줄 알았는데, 수수료를 잘못 계산하여 손실을 본 상황

 

비트겟 미실현손익, 수수료 계산없이 혹하지 말자.

 

비트겟에 나오는 미실현손익은 수수료가 전혀 계산되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 매입가 대비 매도가로 계산된 값입니다. 따라서, 비트겟 미실현손익만 믿고 수익 구간이라 안심하고 매도했다가 실제 자산은 줄어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레버리지별 수수료 %를 계산하고, 매도를 해야합니다.

 

비트겟 선물거래, 레버지리별 수수료율, 보기 좋게 액셀로 만들어봤습니다. 

 

비트겟 선물거래 레버리지별 수수료율(할인 혜택 미적용시)

결론적으로, 내가 10배 거래를 하고 있고 시장가로 매수한 상황에서 시장가로 매도한다면, 미실현손익 밑에 있는 수익률에서 0.8%를 제하고 계산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익절의 기준은 0.8% 초과분부터인거죠. (파트너 링크 가입 기준)

 

잠깐! 자신의 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할인적용되고 있는지 체크 및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https://mybackmoney.tistory.com/114

 

비트겟 선물 거래 수수료 50% 할인 세팅 방법 (시장가 0.02%, 지정가 0.01%)

비트겟 수수료 할인 링크라고 가입했는 데, 수수료 할인이 되고 있나? 몇 %나 되고 있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10초 확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비트겟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왼쪽

mybackmoney.tistory.com

 

이상으로, 짧은 시간동안 제가 겪은 잔잔한 실수들을 모아봤습니다. 위 실수자체는 크지 않지만, 이 실수로부터 파생되는 위험들은 꽤나 큰 것들이 있었습니다. 

 

자전거를 배우시는 분이 처음부터 비싼 자전거로 연습을 하시진 않겠죠. 싸구려(작은 시드)로 연습을 충분히 하신 후, 승률이 80~90% 이상되실 때, 조금씩 시드를 늘려나가시길 바랍니다. 저도 조그만 시드로 다시 승률을 높이는 훈련 중입니다^^

 

[당신의 비트겟 거래 수수료, 여태껏 상위 파트너에게 다 퍼줬던 이유]

 

 

댓글